레드 베레, 공군 CCT

국내에서도 개봉한 미국 영화 ‘네이비 씰’ ‘지아이 제인’ ‘태양의 후예’ 등에는 미 해군의 최정예 특수부대인 네이비 씰이 출연한다. 미국 네이비실(Navy SEAL)은 당시 케네디 대통령의 지시로 1962년 창설됐으며 1979년 이란 인질 구출 실패 이후 테러에 대비한 가장 정예 특수부대인 씰(SEAL) 6기팀이 창설됐다.

2011년 1월 소말리아에서 해적에게 납치된 삼호주얼리호 선원들을 성공적으로 구출한 한국 해군의 UDT/SEAL 부대는 미 해군의 해군 도장을 본떠 개발했다. SEAL은 바다, 항공, 육지를 가로지르는 특수전부대를 뜻하는 말로 바다, 하늘, 육지를 가로지르는 특수전부대라는 뜻이다.

UDT/SEAL, 해군 특수전단
한국 해군의 UDT/SEAL은 구 해군 특수전단(구 해군 특수전단)을 모체로 한 해군 특수전단(2012년 창설)이 정식 명칭으로 한다. 준장이나 대령이 지휘하다. 1955년 창설된 수중파괴팀 UDT(Underwater Demanding Team)는 모체다. 영화를 통해 널리 알려진 UDT는 본격적인 상륙작전에 앞서 적 해안에 침투해 지뢰, 해안포, 레이더 등 수중 장애물을 제거하고 상륙부대에 각종 해안 정보를 제공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또 1968년 폭발물 처리, 1976년 전천후 타격 임무, 1993년 해상 대테러 임무 등에 해상뿐 아니라 육상과 공중 어디에서나 작전할 수 있는 전천후 특수부대 UDT/SEAL이 추가됐다.

UDT/SEAL의 훈련은 임무성 측면에서 초인적인 기술을 요구하기 때문에 가혹하기로 유명하다. 12주간의 기초체력훈련을 통과한 사람은 지원자의 40%도 안 된다. 훈련생들은 맨몸으로 3.6km, 오리발 7.2km, 턱걸이 40km, 족보 40km 이상을 수영해야 한다. ‘지옥주’로 불리는 훈련 기간에는 고무보트 조정 훈련, 갯벌 훈련, 족보 걷기 등을 138시간이나 잠을 자지 않고 꾸준히 해야 한다. 식사도 85kg의 고무보트에 실어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연습생들이 ‘인간 무기’로 거듭난다.

UDT/SEAL 멤버

블랙베리, 특수부대
해군이 UDT/SEAL을 보유하고 있다면 육군에서 가장 대표적인 특수부대가 특수부대다. ‘검은 베레’로 널리 알려진 육군 특수전사령부(특전사령부)는 유사시 적의 후방 깊숙이 침투해 정찰과 감시, 주요 군사시설 파괴, 후방 교란, 요인 납치 등의 임무를 맡고 있다. 주로 C-130, CN-235 등 수송기와 MH-47 등 특수작전헬기를 타고 적의 후방으로 침투한다. 특수전을 펼치려면 야간이나 악천후에도 적진을 관통할 수 있는 특수작전항공기가 필요하다. 현재 우리 군은 이런 침투 장비가 부족해 유사시 MH-47, MH-60, MC-130 등 특수작전용 항공기를 받아야 한다.

특전사 부대 중 707특전사 부대는 엘리트 요원으로 구성돼 ‘특전사 중 특전사’로 불린다. 대테러 작전, 요인의 보안, 보복 외에 X파일이라는 특수임무도 수행한다. 그들은 위험에 처한 실제 훈련으로 알려져 있다. 실내의 불을 끈 뒤 어둠 속에서 의자에 앉아 있는 강사나 지휘관 옆에 풍선 표적을 세우고 실탄을 발사한다. 작은 실수라도 강사나 지휘관의 얼굴에 총을 맞거나 부상을 입을 수 있지만 깊은 신뢰로 훈련한다. 1988년 서울올림픽을 앞두고 북한이 도발을 우려했을 때 위험한 야전훈련 도중 사망한 군인도 707명으로 알려졌다.

특수부대는 유엔 평화유지활동 등 한국군의 해외파병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수부대는 1999년 동티모르에 파견된 상록수부대, 레바논에 파견된 자이툰부대, 2011년 1월 UAE에 파견된 동명부대, 2011년 1월 UAE에 파견된 ak부대 등 특수부대가 지휘했다.

육군의 특수부대는 특수부대로 대표되며, 707특수임무(오른쪽)는 특수부대 중 특수부대로 불린다.”

레드 베레, 공군 CCT
공군에서는 CCT의 규모는 매우 작지만 소수의 정예 특수부대다. 그들은 빨간 베레모를 쓰고 있기 때문에 ‘빨간 베레모’라고 불린다. 전쟁이 일어나면 공수부대나 물자를 공수하기 위한 공정한 작전에 앞서 적진 깊숙이 들어가 항공기가 병력과 장비를 제대로 떨어뜨리도록 유도하는 것이 임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